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Eng.

예산정책연구는 예산·결산·기금, 경제분석 및 조세정책, 주요 재정사업 평가와 관련한 이론 및 정책논문을 발굴하고자 국회예산정책처에서 발행하는 학술지로, 2018년 10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ISSN 2287-2310 (Print) / ISSN 2713-8321 (Online)

* 학술지 '예산정책연구'에 수록된 논문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예산정책연구 논문 상세보기 -제목,저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초록내용 순으로 제공
제목 [제6권 제1호] 6. 지방자치단체 비용추계제도 운영의 한계 및 개선방안: 비용추계 금액과 예산편성 금액 차이를 통해
저자 박재용 등록일 2017-05-31 조회 2043
파일

지방의회의 입법기능은 사회의 이해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정 및 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욕구 증가에 따른 조례가 자연히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재정수반 요인이 늘어나게 된다.
이에, 지방재정 건전성 약화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조례안 비용추계제도가 도입되었다. 조례에 대한 사전적 예산금액과 사후적 예산편성 금액과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제도의 한계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제9대 경기도의회의 의원발의 조례안 중 비용추계가 실시된 각 조항별로 예산편성 여부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위해 집행부 자료요구와 담당부서와의 전화조사를 통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사업부서와 비용추계 부서와의 소통부족 문제, 비용추계 절차의 한계, 의원 관심 미흡 등 문제점이 나타났으며, 비용추계 운영의 개선방안으로 부서간 유기적인 협력, 상임위원회 조례 수정시 비용추계 재작성, 조례에 따른 예산편성 계획 의회보고, 특별예산 할당제도 도입 등을 제안하였다.
지방자치가 지속될수록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고, 사전적 예산정보인 조례안 비용추계제도의 중요성이 강조될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시중인 비용추계제도 발전운영에 대해 본 연구가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 주제어: 지방재정, 비용추계제도, 입법과 예산 연계, 조례안, 지방의회


 

  • 이전/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