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예산정책처

국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

메인메뉴

메인메뉴

전체메뉴

알림|보도자료

home알림&참여알림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국회예산정책처, 아시아 최초 제10회 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 주최
부서명 국회예산정책처 등록일 2018-06-27 조회 199
보도자료 아래한글파일[보도자료] 국회예산정책처, 아시아 최초 제10회 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 개최.hwp  [바로보기]

국회예산정책처, 아시아 최초 제10회 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 주최
- 김춘순 처장, 공동의장 및 기조발제 맡아 -

❑ 국회예산정책처(처장 김춘순)는 오는 7월 2일부터 4일까지 「제10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10th Annual Meeting of the OECD Network of Parliamentary Budget Officials and Independent Fiscal Institutions)」를 아시아 최초로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 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2009년에 로마에서 창설된 연례회의로, OECD 35개국 독립재정기구 대표단이 모여 재정건전성 제고 등 바람직한 재정운용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는 제10회를 맞아 OECD측의 제안으로, 대한민국 예산정책처가 아시아 최초로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으며, OECD 30개국을 포함해 역대 최대인 35개국이 참석할 예정이다.

❑ 이번 회의에서 김춘순 국회예산정책처장은 영국 예산책임처(OBR) 처장 로버트 초트(Robert Chote)와 함께 공동의장을 맡는다. 또한 김춘순 처장은 “효과적인 재정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의회의 역할”을 주제로 첫 기조발제를 한다.

❑ 각국 대표단 면면도 화려하다. 미국 연방 의회를 총괄 지원하는 의회예산처(CBO) 처장 키이스 홀(Keith Hall), CBO 2대 처장이자 前 관리예산처(OMB) 부처장인 루디 페너(Ruddy Penner), 예산 비교제도론의 권위자로 알려진 런던 정경대 교수 호아킴 베너(Joachim Wehner), 영국 수상의 경제 분야 고문을 맡았던 그렉 파워(Greg Power), EU 재정위원회 위원이자 前 폴란드 재무부 장관인 마테우쉬 쉬츠렉(Mateusz Szczurek) 등을 비롯해 76명이 현재까지 참가를 확정한 상태다.

❑ 이번 회의는 7.3(화) 오전 국회예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개회식을 열고, 7.3(화) 오후 및 7.4(수)에는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의제는 OECD 측과 협의 하에 “의회 재정권 행사의 국제비교, 아시아 국가의 경제 전망, 독립재정기구 운영 방향” 등으로 선정하였다.

❑ 김춘순 국회예산정책처장은 “회의참석 10주년을 기념해 서울에서 회의를 개최할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재정 현안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각국의 신규 기관들의 정착을 지원하는 동시에 전 세계의 독립재정기구 확산 추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포부를 밝혔다.

❑ 독립재정기구란, 경제 및 예산에 대한 전문적이며 독립적인 분석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국회예산정책처(NABO)를 비롯해 미국 의회예산처(CBO), 영국 예산책임처(OBR) 등이 있다. /끝/



공공누리제1유형

'국회예산정책처, 아시아 최초 제10회 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 주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상업적/비상업적 이용가능+변경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하단메뉴

©국회예산정책처, (07233)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 | 대표전화 02-2070-3114 | 문의메일 w3@nabo.go.kr
©국회예산정책처, (07233)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
대표전화 02-2070-3114 | 문의메일 w3@nabo.go.kr
공공누리포털이동(새창)
top(최상단으로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