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O 경제동향 & 이슈(제57호)

발간일

2017.7.20.

담당부서

경제분석실 거시경제분석과

요 약


I. 경제동향

최근 우리경제는 수출과 투자 중심의 경기회복세가 유지되고 있으나 생산 및 소비 감소 등으로 경기회복의 탄력은 약화되는 모습이다. 대외수출은 금년들어 6개월 연속 두 자릿수의 높은 증가율을 이어가면서 경기회복을 주도하고 있으며 수출호조에 힘입어 설비투자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전산업생산 증가율이 4~5월 2개월 연속 감소를 기록하고 제조업평균가동률이 현저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등 생산활동이 부진한 상황이며, 최근 소비자심리지수의 가파른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비개선으로 연결되지 못하여 5월 중 소매판매는 감소하였다. 


Ⅱ. 미 금리상승이 국내 가계건전성에 미치는 영향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움직임이 본격화됨에 따라 한·미 시장금리도 상승추세로 전환되었다. 미 시장금리 상승에 의해 국내 시장금리가 상승할 경우 단기적으로 이자상환부담이 증가하여 국내 거시건전성이 악화될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과도한 신용 수요가 억제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외부요인에 의한 금리상승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거시적인 금융안정 정책을 다각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Ⅲ. 우리나라 자영업 동향 및 주요 특징

2017년 1분기 기준 우리나라 자영업자수는 554만명으로, 2016년 3분기 이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자영업 고용은 유형별로는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 업종별로는 숙박 및 음식업과 부동산 임대업 등을 중심으로 쏠림현상이 나타나는 가운데 매출액 및 매출 증가율이 하락하는 등 경영실적이 악화되고 자영업자 증가의 대부분을 60대 이상이 차지하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자영업자 사업기반 및 기본생계를 보호할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자영업자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대책을 통해 자영업자의 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Ⅳ. 최근 금융기관의 자금운용행태와 시사점

국내 금융기관들이 해외자산 등 투자자산 다변화에 주력하는 과정에서 국내기업신용은 둔화되고 있으며, 이는 통화공급의 둔화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통화공급 둔화, 기업의 장기자금조달 확대, 기준금리 인상이 맞물리면 일시적인 시장금리 급등이 우려되므로 세심한 통화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