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O 경제동향 & 이슈(제62호)

발간일

2017.12.26.

담당부서

경제분석국 거시경제분석과

요 약


I. 경제동향

최근 우리경제는 세계 반도체 수요확대 등에 힘입어 역대 11월 기준 최대 수출실적을 보이는 등 수출중심의 경기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10월 중 생산, 소비, 투자 등 내수는 명절 장기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와 전월 높은 실적에 대한 기저효과 영향 등으로 전월대비 감소로 전환하였다. 11월 중 소비자물가는 채소류를 중심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하락하면서 연중 가장 낮은 전년동월대비 1.3% 상승하였으며 원달러 환율은 통화스왑체결과 성장률 전망 상향 조정 등으로 전월대비 26원 하락한 1,103원을 기록하였다. 


Ⅱ. 우리나라와 OECD국가의 연령층별 고용률 비교 분석

우리나라와 OECD국가의 연령층별 고용률을 비교한 결과 우리나라의 15세 이상 기준 고용률은 OECD 평균을 상회하나 고령층을 제외한 고용률은 OECD 평균을 오히려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년층(15~29세) 고용률은 OECD 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이나 65세 이상 고령층 고용률은 OECD 평균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데 기인한다. 고용률 기여도 분석 결과 우리나라 청년층 고용률 기여도는 점차 하락하고 고령층 기여도는 완만히 상승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장기적으로 고용률은 경기변동 요인보다는 인구구조 변화에 기인하여 변동하는 부문이 크므로 이를 고려하여 고용성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Ⅲ. 1인가구의 인구·경제적 특징 분석

최근 1인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며 전체 가구 중 가장 큰 비중(25.5%)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가구는 초혼연령 상승, 이혼증가, 고령화 진전에 따라 늘어나는 모습이며, 50대 1인가구의 빠른증가세, 남성1인가구 비중의 확대 등의 특징을 보였다. 경제적 특징으로는 다인가구에 비해 열악한 고용상황, 낮은 소득수준, 높은 평균소비성향을 들 수 있으며, 특히 60세 이상 가구의 경우 다인가구와의 소득격차가 크며 상대적 빈곤률이 높은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1인가구 중 가장 취약계층인 노인가구를 대상으로 한 빈곤해소 정책이 필요하며 향후 노인 빈곤층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는 50대 1인가구에 대한 대응방안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