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Eng.

예산정책연구는 예산·결산·기금, 경제분석 및 조세정책, 주요 재정사업 평가와 관련한 이론 및 정책논문을 발굴하고자 국회예산정책처에서 발행하는 학술지로, 2018년 10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ISSN 2287-2310 (Print) / ISSN 2713-8321 (Online)

* 학술지 '예산정책연구'에 수록된 논문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예산정책연구 논문 상세보기 -제목,저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초록내용 순으로 제공
제목 [제8권제1호] 1. 재분배 정책의 효율성 분석
저자 박형수 등록일 2019-05-30 조회 1080
파일

복지지출이나 직접세와 같은 재분배 정책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에 있어 본 연구에서는 재분배 정책의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 이외에 재분배 정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각국의 가계조사 미시자료에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작성된 현금급여의 규모 및 집중도, 직접세의 규모 및 집중도 등 정책수단을 투입지표로 보고 지니계수 개선의 절대규모를 성과지표로 하여 DEA로 정책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소규모 표본의 편의를 교정하더라도 우리나라 재분배 정책의 효율성은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 단위당 효과가 큰 현금급여의 규모가 직접세보다 작은 등 재분배 정책수단 간 조합에 문제가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이렇게 측정된 국가 간 효율성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한 Tobit 회귀분석과 double bootstrap을 적용한 실증분석에서는 실업률, PISA의 과학성적, 세입재정준칙은 재분배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 반면, 규제 부담 측면에서 경쟁력이 높은 국가일수록 재분배 정책의 효율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재분배 정책, 정책 효율성, DEA, Tobit 회귀분석, bootstrap

  • 이전/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