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Eng.

예산정책연구는 예산·결산·기금, 경제분석 및 조세정책, 주요 재정사업 평가와 관련한 이론 및 정책논문을 발굴하고자 국회예산정책처에서 발행하는 학술지로, 2018년 10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ISSN 2287-2310 (Print) / ISSN 2713-8321 (Online)

* 학술지 '예산정책연구'에 수록된 논문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예산정책연구 논문 상세보기 -제목,저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초록내용 순으로 제공
제목 [제9권 제3호] 4. 한국경제의 구조변화와 지속성장 과제
저자 진익 등록일 2020-09-21 조회 5771
파일

대내외 환경변화에 따라 한국경제의 지속성장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경제에서 나타나고 있는 경제구조 변화 추세를 확인하고, 그러한 변화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36개 OECD 회원국을 대상으로 22개년(1998~2019년)동안 성립하였던 경제성장과 경제구조 사이의 상관성을 추정한다. 분석결과 경제성장과 경제구조 변화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성(탄력성)이 성립함을 확인한다. 글로벌 금융위기 전후로 한국경제에서 자본집약도, 대외개방도, 정부부채비율, 연구개발지출비율, 에너지원단위 등의 성장기여도가 감소함을 확인한다. 또한 경제구조 요인들 사이에 성립하였던 상관성, OECD 회원국의 평균적 탄력성 등을 가정하면, 재정지출비율 상승에 따른 부정적 효과의 크기와 다른 경제구조 개선을 통한 긍정적 효과의 크기가 유사하다. 한정된 공공재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여 재정지출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지속성장의 주요 과제이다.


주제어 : 지속성장 , 경제구조 , 성장회귀분석 , 재정지출 효율성

  • 이전/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