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O 경제동향 & 이슈 1월호 (통권 제75호)

발간일

2019.1. 18.

담당부서

경제분석국 거시경제분석과

요 약


I. 경제동향

최근 우리경제는 내수가 부진한 가운데 수출이 감소하는 등 경기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건설투자와 설비투자가 감소하고 소매판매는 미미하게 증가하는 가운데 고용 여건은 악화되었으며, 수출은 주력 수출상품인 반도체와 석유화학 등이 부진하여 감소세를 기록하였다. 



Ⅱ. 최근 우리나라 서비스소비지출 특징과 시사점

우리나라는 높은 교육비와 통신비 지출로 인해 국내소비에서 서비스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신서비스지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금융위기 이후 교육서비스지출 비중이 낮아지면서 서비스소비가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서비스소비지출의 영향요인 분석결과 서비스소비지출은 가계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늘어나는 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노인가구일 경우와 연령이 높아질 경우 부(-)의 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취학자녀수는 교육서비스지출과 유의한 정의관계를 나타냈으나, 그 외 서비스지출과는 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됐다. 향후 인구구조 변화, 소득수준 향상, 여가시간 증가 등으로 새로운 서비스수요 확대가 예상되며 이에 따라 관련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정책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 


Ⅲ. 지속가능 공공구매 현황 및 공급유인 분석 

공공구매(조달)는 연간 123조 규모로 중요한 정책실현 도구이며 최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공공구매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녹색 공공구매 공급여부 및 공급금액에 대해 기업 고유 요인(지역, 업력, 업종 등), 재무요인 및 혁신투자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기업협력이 길고, 매출액이 클수록 서비스업에 비해 제조업과 건설업이 녹색공공구매(GPP)를 공급할 확률이 높고, 혁신투자를 많이 할수록 GPP를 공급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