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일시

2018. 7. 1(일) 배포 시부터

담당

기획관리관실

기획예산담당관 권순영, (02)788-3765

총무담당관실 서기관 유항재, (02)788-4610




국회예산정책처, 제10회 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 

각국 대표단 대상 「JSA 현장시찰」진행 

❑ 국회예산정책처(처장 김춘순)는 오는 7월 5일 「제10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각국 대표단들을 대상으로 공동경비구역(JSA) 현장시찰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 이번 현장시찰은 7월 2일부터 4일까지 예정된 회의의 마지막 일정으로, 회의에 참석한 대표단들 가운데 23개 국 40여 명이 사전신청을 했다.

❑ 국회예산정책처는 세계 각국에서 온 대표단들에게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의 현실을 알리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시찰을 계획했다. 

❑ 이번 행사는 안보견학관에서 시작해 판문점 내 ‘자유의 집’과 회담장을 둘러보고, ‘돌아오지 않는 다리’까지 견학하는 일정이다. 

❑ 김춘순 국회예산정책처장은 “이번 일정은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JSA의 상징성과 특수성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높아진 점을 감안해 계획했다”며 “분단의 상징에서 새로운 평화의 이정표로 떠오른 판문점 방문을 계기로, 국제적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에 관한 지지 여론을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끝/



【참고】

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Annual Meeting of the OECD Network of Parliamentary Budget Officials and Independent Fiscal Institutions)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2009년에 로마에서 창설된 연례회의로, OECD 35개국 독립재정기구 대표단이 모여 재정건전성 회복 등 바람직한 재정운용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제10회 회의는 김춘순 국회예산정책처장과 영국 예산책임처(OBR) 처장 로버트 초트(Robert Chote)가 함께 공동의장을 맡아, 대한민국 예산정책처가 아시아 최초로 개최한다. 

독립재정기구란, 경제 및 예산에 대한 전문적이며 독립적인 분석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국회예산정책처(NABO)를 비롯해 미국 의회예산처(CBO), 영국 예산책임처(OBR)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