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예산정책처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예산정책처 재정경제통계시스템

메인메뉴

메인메뉴

전체메뉴

기관동정 상세보기
[예산정책자문위원회] 국회예산정책처, 제9기 예산정책자문위원회 1차 회의 및 NABO 발전 방향 세미나 개최 / 2021-10-01

국회예산정책처(처장 임익상)는 9월 28일(화) 오후 2시에 비대면 화상회의로 제9기 예산정책자문위원회 1차 회의 및 NABO 발전 방향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제9기 예산정책자문위원회는 재정‧경제 및 과학기술, 환경·에너지, 행정학 등 주요 분야의 전문가 20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회의에는 17인의 자문위원이 참여하여 국회예산정책처의 운영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누었습니다.

회의에서는 먼저 2021년 8월 1일부로 신규 위촉된 제9기 자문위원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으며, 위원장으로는 하연섭 연세대학교 교수가 선출되었습니다.

이후 진행된 NABO 발전 방향 세미나에서는 예산정책처의 발전 방향 및 독립재정기구로서의 역할에 대한 자문위원들의 제언을 들었습니다.

OECD 회원국 중 상위 규모의 독립재정기구로서 기관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공통적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예산정책처의 위상 증대에 따라 연구‧분석 보고서의 대내외 활용이 많은바, 더욱 양질의 보고서 발간에 힘쓸 것을 독려하였습니다. 아울러 2023년에 개청 20주년을 맞는 만큼, 종합적으로 조직을 진단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는 논의도 오갔습니다.

하연섭 위원장은 자문위원회를 마치며 우리나라가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데 있어 예산정책처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문위원회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9기 예산정책자문위원 명단(총 20인, 가나다순)]

하연섭 연세대 교수(위원장), 공동성 성균관대 교수, 김병연 서울대 교수, 김승기 전 국회 사무차장(현 대한전문건설협회 상임부회장), 김시호 연세대 교수, 김영세 성균관대 교수, 김이배 덕성여대 교수, 김태일 고려대 교수, 김홍균 서강대 교수, 류철 KDI 교수, 박기백 서울시립대 교수, 박정수 이화여대 교수, 박호정 고려대 교수, 박훈 서울시립대 교수, 성명재 홍익대 교수, 성태윤 연세대 교수, 신자은 KDI 교수, 안동현 서울대 교수, 안상훈 서울대 교수, 양재진 연세대 교수


  • 관련사진
  • 관련사진
©국회예산정책처, (07233)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 | 대표전화 02-2070-3114 | 문의메일 w3@nabo.go.kr
©국회예산정책처, (07233)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
대표전화 02-2070-3114 | 문의메일 w3@nabo.go.kr
공공누리포털이동(새창)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WA인증마크, 2019.12.13)
top(최상단으로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