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예산정책처


메인메뉴

메인메뉴

전체메뉴

안녕하십니까 제8대 국회예산정책처장 이종후입니다.



제8대 국회예산정책처장 이종후 사진

 국회예산정책처는 대한민국 국회가 헌법으로부터 부여받은 입법권과 재정권을 공고히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재정전문기관입니다.

 2003년 설립 이후 국회예산정책처는 중립성, 전문성, 객관성의 가치를 엄수하며 예산안 및 결산 분석·연구, 법률안 소요비용 추계, 국가재정운용 및 거시경제동향 분석·전망, 재정사업 분석·평가 등을 통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OECD 독립재정기구 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선진 재정전문기관으로서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우리 사회가 저성장 기조, 낮은 출산율과 인구고령화, 양질의 일자리 부족, 소득 양극화 등 여러 어려움에 직면해 있고, 그에 따라 재정의 역할 확대를 주문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중한 세금이 꼭 필요한 곳에 사용될 수 있게 정부의 재정운용을 면밀히 통제·감독하고, 국민의 부담을 줄이면서 재정지출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할 수 있는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고,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분석·평가와 연구를 통해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충실히 지원하여 '일하는 국회, 신뢰받는 국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큰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회예산정책처장 이종후

하단메뉴

©국회예산정책처, (07233)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 | 대표전화 02-2070-3114 | 문의메일 w3@nabo.go.kr
©국회예산정책처, (07233)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
대표전화 02-2070-3114 | 문의메일 w3@nabo.go.kr
공공누리포털이동(새창)
top(최상단으로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