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예산정책처, 2026년도 신년 업무보고 실시

  • 2026-01-26
  • 국회예산정책처
  • 25
❑ 국회예산정책처(처장 지동하)는 1월 26일(월) 오전 9시 30분 국회접견실에서 국회사무처 등 다른 국회 소속기관과 함께 우원식 국회의장에게 2026년도 신년 업무보고를 실시했다.
❑ 국회예산정책처는 2025년도 주요 업무성과와 함께, 2026년도 주요 업무 추진 방향으로 ①국민이 체감하는 정책현안·미래과제 대응, ②재정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의정활동 지원, ③혁신과 소통을 통한 의정지원 역량 강화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현안·미래과제 대응) 소득분위별 계층이동 분석을 통한 사회적 역동성 평가 등 민생위기의 구조적 요인 분석을 추진하고, 포용적 금융에 대한 국회 공동연구를 주관하는 한편, 지방소멸·기후위기·고령사회 대응 정책 분석을 강화할 것을 보고하였다.
◦ (재정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의정활동 지원) 미래투자·민생지원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추진 개선 방안을 적극 제시하고, 결산 분석보고서의 조기 발간 등을 통해 예·결산 심의 지원을 내실화하는 한편, 공공기관·조세정책에 대한 심층 분석을 강화하고 시의성 있는 경제 현안 분석보고서 발간을 확대할 계획을 보고하였다.
◦ (혁신과 소통을 통한 의정지원 역량 강화) AI를 활용한 연구·분석을 추진하고, 정책 현장과의 교류 확대를 통해 현장 중심의 과제 발굴을 강화하는 한편, 언론브리핑, SNS 콘텐츠 확대 등 언론·국민과의 소통 창구도 내실화할 것을 보고하였다.
❑ 우원식 국회의장은 업무보고에 앞서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가 구호에 그치지 않고, 국민께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완성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예산정책처에 대해서는 내실 있는 예‧결산 심의 지원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국회의 재정 통제 기능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끝/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