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선행지수의 향후 경기에 관한 시사점

  • 2010-07-08
  • 거시경제분석팀
  • 4,757
  글로벌 금융위기의 충격으로 인하여 우리 경제도 2008년 4/4분기 이후 극심한 경기침체를 피할 수 없었으나 다행히 국내경제는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과 세계적인 정책공조에 힘입어 2009년 2/4분기부터 빠른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남유럽 국가들이 재정위기에 직면하면서 국제적인 금융불안이 재현되는 등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환율과 주가의 변동성이 높아지는 등 금융시장 내에서 불안감이 표출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때에 2009년 중에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냈던 국내 경기선행지수가 2010년 들어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선행지수의 둔화조짐으로 향후 경기상승의 지속 여부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경기하강 시 구조조정, 투자자 손실 등이 수반되어 국민의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경기지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경기하강 가능성을 분석하는 작업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본 보고서는 경기선행지수의 움직임에서 향후 전개될 경기양상에 대해 추론하고 있습니다. 구조는 간단하지만 경기선행지수에 내재된 경기에 관한 정보를 보다 구체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계량모형을 활용하여 분석의 객관성을 제고하였습니다. 특히 경기선행지수의 확률적 특성을 살펴보고, 경기수축기의 도래 여부를 예상할 수 있는 수량적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경기예측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보고서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국회예산정책처는 향후에도 경제예측의 정확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2010년  7월
국회예산정책처장  신 해 룡